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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경계성 지능장애: 원인부터 진단 및 치료 방법까지,

by 다이노서 2024. 3. 28.

경계성 지능장애 IQ 테스트

 

경계성 지능장애는 인구 100명당 14명이 해당할 정도로 우리 주변에 흔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지하지 못하고 지내는 경우가 많아서 적절한 교육과 지원이 부족한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그리고 국내에서는 질병 또는 장애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경계성 지능장애의 원인부터 진단, 그리고 치료 방법까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계성 지능장애란?

경계성 지능장애(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는 정신지체와 정상 지능 사이에 위치한 지능 수준을 가진 사람을 의미합니다. 이는 보통 IQ 테스트 점수로 70에서 85 사이에 해당하는 지능을 가리키며, 정신지체 진단 기준을 웃도는 범위를 말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진 개인들은 학습, 의사소통, 사회적 상호작용, 일상생활 기술 등 여러 영역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정신지체가 있는 사람들보다는 더 높은 기능적 능력을 보이며, 적절한 지원과 교육을 통해 다양한 생활 기술을 배우고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경계성 지능장애는 특정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기보다는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결과로 보입니다. 유전적 요인, 임신 중 또는 출산 시 발생한 합병증, 환경적 요인 등이 경계성 지능장애의 발생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경계성 지능장애 원인

유전적 요인

 

경계성 지능장애에서 유전적 요인은 부모나 친척 중에 비슷한 지능 수준을 보이는 사람이 있는 경우 더 명확해질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이 경계성 지능장애에 미치는 구체적인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유전적 변이와 이상: 특정 유전자의 변이나 염색체의 이상은 지능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유전자 변이가 지능 발달에 관여하는 뇌의 성장과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가족력: 경계성 지능장애는 가족 내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모나 다른 가족 구성원들이 비슷한 지능 수준을 보인다면, 이는 유전적 경향성의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 유전적 상태와 연관된 장애: 일부 유전적 상태는 경계성 지능장애와 연관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염색체 이상이나 유전적 장애가 지능 수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다인성 유전: 지능은 다수의 유전자에 의해 영향을 받는 복잡한 특성입니다. 이는 단일 유전자의 변이가 아니라 여러 유전자가 상호 작용하여 지능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경계성 지능장애는 여러 유전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결과일 수 있습니다.

 

임신 출산 중 문제 요인

 

임신 및 출산 중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들은 태아의 뇌 발달에 영향을 미쳐, 결국 아이가 태어난 후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지게 될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태아의 건강한 뇌 발달을 방해하며,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요인들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영양 부족: 임신 중에 적절한 영양이 공급되지 않으면 태아의 뇌 발달에 필수적인 영양소가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뇌의 발달을 저해하고 지능 발달에 장기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감염: 임신 중 어머니가 특정 감염병에 노출되면, 이것이 태아에게 전달되어 뇌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톡소플라스마, 루벨라, 사이토메갈로바이러스 등이 임신 중 감염될 경우 태아의 뇌 발달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 약물 및 알코올 사용: 임신 중 약물, 알코올, 담배의 사용은 태아의 뇌 발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알코올은 태아 알코올 스펙트럼 장애(FASD)를 일으킬 수 있는데, 이는 지능 저하를 포함한 다양한 신경발달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산소 부족: 출산 중 산소 부족은 신생아의 뇌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이는 나아가 지능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출산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합병증이 발생했을 때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조산 및 저체중 출생: 조산아 또는 저체중으로 태어난 아기들은 뇌 발달이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았을 수 있어, 이후 지능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임신 중 독소 노출: 임산부가 중금속, 유해 화학물질, 방사선 등에 노출될 경우, 이러한 독소들이 태아의 뇌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

 

경계성 지능장애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은 아동이 성장하는 동안 접하는 다양한 외부 조건들을 말합니다. 이러한 환경적 조건들은 아동의 인지 발달과 지능 수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환경적 요인들이 경계성 지능장애의 발달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독소 노출: 납, 수은, 비소와 같은 중금속 노출은 아동의 뇌 발달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화학 물질이나 오염된 공기와 물도 아동의 인지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영양 결핍: 아동이 성장하는 동안 적절한 영양을 섭취하지 못하면, 특히 중요한 발달 시기에 영양 결핍이 발생하면 뇌 발달과 인지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교육 및 학습 환경: 부족한 교육 기회, 학교의 질, 교육 자원의 부족은 아동의 학습 및 인지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사회경제적 상태: 빈곤은 교육, 영양, 건강 관리 접근성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아동의 인지 발달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 가정환경: 가정 내 폭력, 방임, 정서적 소외와 같은 부정적인 환경은 아동의 정서적 및 인지 발달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또래와의 상호작용, 사회적 네트워크, 지역 사회의 지원 등은 아동의 인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스트레스와 외상 경험: 스트레스에 빈번하게 노출되는 환경이나 외상 경험은 아동의 뇌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는 인지 기능과 학습 능력에 장기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경계성 지능장애 진단

진단 과정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됩니다. 이 진단 평가는 개인의 지능 수준뿐만 아니라 학습 능력, 사회적 소통 능력, 일상생활 능력 등 다양한 영역의 포괄적인 검토를 통해 진단하게 됩니다.

  1. 지능검사(IQ 테스트): 지능검사는 개인의 인지적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기본 도구입니다. 경계성 지능장애는 IQ 점수가 대략 70에서 85 사이인 경우로 간주됩니다. 대표적인 지능검사에는 웩슬러 지능검사(WAIS, WISC), 스탠퍼드-비네 지능검사 등이 있습니다.
  2. 학업 성취도 평가: 학업 성취도 테스트를 통해 개인의 읽기, 쓰기, 수학 능력 등을 평가합니다. 이는 개인의 학습 능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적응 행동 평가: 적응 행동 평가는 개인이 일상생활에서 얼마나 효과적으로 적응하는지 평가합니다. 이는 일상생활 행동 능력, 사회적 소통 등의 포괄적인 평가가 진행됩니다.
  4. 임상 면담: 정신건강 전문가가 개인과의 면담을 통해 발달력, 교육 이력, 가족력, 사회적 소통, 감정 조절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5. 의료적 평가: 다른 상황의 유기적인 문제나 다른 의료적인 상황이 인지 기능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신체검사나 기타 의료적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6. 다학제적 접근: 때로는 교육자, 심리학자, 의사, 언어치료사, 직업 치료사 등 다양한 전문가의 평가가 다방면으로 수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다각적인 관점에서 개인의 능력을 이해하는데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치료 방법

경계성 지능장애의 경우,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치료'보다는 교육적, 행동학적, 사회적 지원과 개입이 중심이 됩니다. 이러한 지원은 개인의 강점의 증진은 물론 약점을 보완하며, 자립적인 생활 능력을 개발하는 데 목표를 두고 진행됩니다.

  • 개별화된 교육 계획 (IEP): 교육적 지원이 필수적이며, 개별화된 교육 계획을 통해 대상자의 특성과 필요 분야에 맞춘 교육을 제공하게 됩니다. 학습 스타일, 속도, 관심사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 접근 방식
  • 기술 훈련 및 직업 교육: 자립적인 생활과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기술 훈련 및 직업 교육이 중요합니다. 이는 간단한 일상생활에서부터 특정 직업 기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 사회적 기술 훈련: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사회적 소통을 향상시키기 위한 훈련이 필요합니다. 이는 의사소통 기술, 감정 인식 및 표현, 적절한 사회적 행동 등을 포괄적으로 교육하게 됩니다.
  • 행동 치료: 특정 행동 문제나 감정 조절 문제가 있는 경우, 행동 치료를 통해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줄일 수 있습니다.
  • 가족 지원 및 교육: 가족 구성원들에게 적절한 정보와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가족이 당사자의 발달과 자립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정서적 지원: 개인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로는 상담이나 심리치료가 이러한 지원을 하게 됩니다.

 

결론

일반적으로, 경계성 지능장애는 인구의 약 13% 정도에서 발견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는 IQ 점수가 대략 70에서 85 사이인 사람들의 비율이 이에 해당하며, 사실상 굉장히 많은 이들이 경계성 지능장애를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애를 가진 아동이나 성인은 개인별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직업 훈련, 사회적 기술 훈련 등을 통해 최대한의 자립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돕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경계성 지능장애에 대한 이해와 적절한 지원은 이들이 보다 풍족하고 독립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